캐릭터 애니메이션은 게임 개발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캐릭터의 생동감과 게임의 몰입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유니티에서 고품질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애니메이션 클립과 애니메이터 컨트롤러 생성
먼저, 캐릭터에 적용할 애니메이션 클립을 임포트하거나 직접 제작합니다. 애니메이션 클립을 관리하기 위해 'Animator Controller'를 생성하고, 애니메이션 클립을 드래그하여 'Animator Controller'에 추가합니다.
애니메이션 블렌딩 설정
캐릭터의 움직임이 부드럽게 전환되도록 애니메이션 블렌딩을 설정합니다. 'Blend Tree'를 사용하면, 애니메이션 클립 간의 블렌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Animator Controller'에서 'Blend Tree'를 추가하고, 블렌딩하려는 애니메이션 클립을 할당합니다.
애니메이션 상태와 전환 조건 설정
애니메이션 상태 간 전환 조건을 설정합니다. 'Animator Controller'에서 애니메이션 상태를 선택하고, 상태 간 전환 화살표를 드래그하여 연결합니다. 'Parameters' 창에서 전환 조건을 정의한 후, 전환 화살표를 선택하고 'Inspector' 창에서 조건을 설정합니다.
캐릭터 모델에 애니메이터 컴포넌트 추가
캐릭터 게임 오브젝트에 'Animator' 컴포넌트를 추가하고, 애니메이터 컨트롤러를 할당합니다. 이제 캐릭터는 애니메이션 상태에 따라 움직임이 변화합니다.
스크립트를 사용한 애니메이션 제어
캐릭터의 애니메이션 상태를 제어하려면 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의 입력에 따라 캐릭터가 걷거나 달리는 애니메이션을 전환하려면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layerController : MonoBehaviour
{
public Animator animator;
public float moveSpeed = 5.0f;
public float runSpeed = 10.0f;
private void Update()
{
float horizontal = Input.GetAxis("Horizontal");
float vertical = Input.GetAxis("Vertical");
Vector3 moveDirection = new Vector3(horizontal, 0, vertical).normalized;
if (moveDirection.magnitude > 0.1f)
{
float targetSpeed = Input.GetKey(KeyCode.LeftShift) ? runSpeed : moveSpeed;
animator.SetFloat("Speed", targetSpeed);
transform.position += moveDirection * targetSpeed * Time.deltaTime;
}
else
{
animator.SetFloat("Speed", 0);
}
}
}
이 예제에서는 플레이어의 입력을 받아 캐릭터를 이동시키고, 이동 속도에 따라 애니메이션 상태를 전환합니다. 이동 속도가 0이면 애니메이션 상태를 'Idle' 상태로 설정하고, 속도가 일정 값 이상이면 'Run' 상태로 설정합니다.
루트 모션 사용하기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때 루트 모션을 사용하면, 애니메이션 클립에서 정의된 움직임을 게임 오브젝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캐릭터의 움직임과 애니메이션을 보다 정확하게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Animator' 컴포넌트의 'Apply Root Motion' 체크박스를 활성화하면 루트 모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 애니메이션 클립에서 'Root Transform'의 움직임과 회전을 설정하여 캐릭터의 움직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유니티에서 고품질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기법을 활용하여 게임에 다양한 캐릭터 움직임과 생동감을 더해보세요.
'Unity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에서 스크립트를 이용해 게임 로직 구현하기 (0) | 2023.05.18 |
---|---|
유니티에서 오브젝트의 충돌 감지하기 (0) | 2023.05.17 |
유니티에서 사운드 및 배경음악 관리하기 (0) | 2023.05.04 |
유니티에서 2D 애니메이션 구현하기 (0) | 2023.05.02 |
유니티에서 오디오 재생하기 (0) | 2023.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