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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phics

3D 그래픽스 - 2차원에서 3차원으로의 이동

안녕하세요! 지난 번에는 2D 그래픽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그 다음 단계인 3D 그래픽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3D 그래픽스란 무엇인가?

3D 그래픽스는 2D 그래픽스와는 달리, 3차원 공간에서 객체를 생성하고 조작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3D 그래픽스는 건물 설계, 비디오 게임, 애니메이션,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3D 그래픽스는 기본적으로 3차원 공간에서의 위치 (x, y, z 좌표)와 객체의 모양, 표면 텍스처, 빛과 그림자 등을 조작하며, 이렇게 만들어진 3D 모델을 2D 화면에 투영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3D 모델링

3D 그래픽스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3D 모델링입니다. 3D 모델링은 3차원 공간에서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3D 모델은 점(point), 선(line), 면(surface)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점들이 연결되어 선을 이루고, 선들이 연결되어 면을 이루며, 이러한 면들이 모여 3D 객체를 형성합니다.

3D 모델링은 주로 CAD(Computer-Aided Design) 프로그램이나 3D 그래픽스 소프트웨어(예: Autodesk Maya, Blender)를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렌더링

3D 그래픽스에서 또 다른 중요한 개념은 렌더링입니다. 렌더링은 3D 모델을 2D 이미지나 애니메이션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에서 빛과 그림자, 표면 텍스처, 반사, 투명도 등 다양한 요소가 고려되어야 합니다.

렌더링은 CPU나 GPU의 계산 능력을 많이 요구하며, 때때로 복잡한 3D 씬을 렌더링하는 데는 몇 시간이나 며칠이 걸릴 수 있습니다.

3D 애니메이션

3D 애니메이션은 3D 모델을 움직이게 하여 동적인 효과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2D 애니메이션의 원리를 그대로 따르지만, 추가적으로 3차원 공간에서의 움직임을 고려해야 합니다.

3D 애니메이션은 키 프레임(keyframe)이라는 개념을 사용합니다. 키 프레임은 애니메이션에서 특정한 시점에 모델의 상태를 정의하는 것을 말합니다. 애니메이션 도중에 이러한 키 프레임 사이의 모델의 상태는 보통 보간(interpolation)을 사용해 계산됩니다.

결론

3D 그래픽스는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그 복잡성 때문에 이를 위한 다양한 도구와 기법이 개발되어 왔습니다. 이 글을 통해 3D 그래픽스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알게 되셨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실제 3D 그래픽스 작업을 위한 도구와 기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그 때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