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ameLabMaster입니다! 오늘은 C#의 기초 문법에 대해 알아볼 건데요, 변수, 연산자, 조건문, 반복문 등을 소개하겠습니다. 이러한 기초 문법들은 유니티 게임 개발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필수적인 지식이니 잘 따라와 주세요!
변수와 자료형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C#에서는 변수를 선언할 때 자료형을 명시해야 합니다. 자주 사용되는 자료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int: 정수를 저장하는 자료형
- float: 실수를 저장하는 자료형
- double: 실수를 저장하는 자료형 (float보다 더 정확한 값을 표현)
- bool: 참(true) 또는 거짓(false)을 저장하는 자료형
- string: 문자열을 저장하는 자료형
예시:
int age = 25;
float height = 180.5f;
double weight = 75.8;
bool isStudent = false;
string name = "GameLabMaster";
연산자
C#에서는 다양한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 연산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산술 연산자: +, -, *, /, %
- 비교 연산자: ==, !=, <, >, <=, >=
- 논리 연산자: &&, ||, !
- 증감 연산자: ++, --
예시:
int b = 3;
int sum = a + b; // 13
int difference = a - b; // 7
int product = a * b; // 30
int quotient = a / b; // 3
int remainder = a % b; // 1
bool isEqual = a == b; // false
bool isNotEqual = a != b; // true
bool isLess = a < b; // false
bool isGreater = a > b; // true
bool isLessOrEqual = a <= b; // false
bool isGreaterOrEqual = a >= b; // true
bool andResult = (a > 5) && (b > 5); // false
bool orResult = (a > 5) || (b > 5); // true
bool notResult = !(a == b); // true
a++; // a는 11이 됩니다.
b--; // b는 2가 됩니다.
조건문
조건문은 주어진 조건에 따라 실행되는 코드 블록을 결정합니다. C#에서는 if, else if, else 구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int score = 85;
if (score >= 90)
{
Console.WriteLine("A등급입니다.");
}
else if (score >= 80)
{
Console.WriteLine("B등급입니다.");
}
else if (score >= 70)
{
Console.WriteLine("C등급입니다.");
}
else
{
Console.WriteLine("D등급입니다.");
}
반복문
반복문은 조건이 만족되는 동안 코드 블록을 반복하여 실행합니다. C#에서는 for, while, do-while 등의 반복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for 반복문
for (int i = 0; i < 5; i++)
{
Console.WriteLine("for 반복문 실행: " + i);
}
// while 반복문
int count = 0;
while (count < 5)
{
Console.WriteLine("while 반복문 실행: " + count);
count++;
}
// do-while 반복문
int num = 0;
do
{
Console.WriteLine("do-while 반복문 실행: " + num);
num++;
} while (num < 5);
오늘은 C#의 기초 문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변수, 연산자, 조건문, 반복문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하면 다양한 유니티 게임 개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심화된 C# 문법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