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포스팅에서는 유니티에서 물리 기반 캐릭터 이동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니티의 Rigidbody 컴포넌트와 C#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캐릭터에 물리적인 힘을 가해 이동시키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 먼저 유니티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필요한 게임 오브젝트와 캐릭터 모델을 씬에 배치합니다.
- 캐릭터 모델에 Rigidbody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Rigidbody 컴포넌트를 추가하면, 캐릭터에 물리적인 힘을 가할 수 있게 됩니다. Rigidbody의 Mass, Drag, Angular Drag 등의 속성을 적절한 값으로 설정합니다.
- 캐릭터 이동을 제어할 C#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스크립트에서는 입력을 받아 캐릭터에 힘을 가하는 로직을 구현합니다. 다음은 기본적인 캐릭터 이동 스크립트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CharacterController : MonoBehaviour
{
public float speed = 5.0f;
private Rigidbody rb;
void Start()
{
rb = GetComponent<Rigidbody>();
}
void Update()
{
float moveHorizontal = Input.GetAxis("Horizontal");
float moveVertical = Input.GetAxis("Vertical");
Vector3 movement = new Vector3(moveHorizontal, 0, moveVertical);
rb.AddForce(movement * speed);
}
}
- 작성한 스크립트를 캐릭터 게임 오브젝트에 붙여넣습니다.
- 키보드 입력에 따라 캐릭터가 움직이는지 확인합니다. 프로젝트를 실행하여 키보드의 화살표 키나 WASD 키를 사용하여 캐릭터를 움직여 봅니다.
- 필요에 따라 카메라의 위치와 각도를 조정하여 캐릭터가 움직일 때 적절한 시점에서 보이도록 합니다
이상으로 유니티에서 물리 기반 캐릭터 이동 구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Rigidbody를 활용하면 더욱 다양한 물리적 효과를 캐릭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포스팅에서는 이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고려할 수 있는 물리 기반 캐릭터 이동 구현 관련 주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점프 구현하기: 캐릭터가 점프하는 기능을 추가하려면, 점프 버튼 입력 시 캐릭터에게 수직 방향으로 힘을 가해주면 됩니다. 이 때, 캐릭터가 바닥에 닿아 있는지 확인하는 로직을 추가하여 공중에서 점프가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경사로 처리: 캐릭터가 경사로를 올라갈 수 있도록 처리하려면, 캐릭터의 이동 벡터를 계산할 때 경사로의 각도에 따라 수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Raycast를 사용하여 캐릭터의 위치에서 아래 방향으로 레이를 발사하여 땅과의 거리와 노멀 벡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마찰력 및 미끄럼 처리: 캐릭터가 미끄러운 물체 위에서 움직일 때 마찰력을 줄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물리 소재(Physic Material)를 사용하여 캐릭터와 물체 간의 마찰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충돌 처리 및 데미지 시스템: 캐릭터가 다른 물체와 충돌했을 때 데미지를 입히거나 받는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OnCollisionEnter, OnCollisionExit, OnTriggerEnter, OnTriggerExit와 같은 이벤트를 사용하여 충돌 및 트리거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제들을 차례대로 다루면서, 유니티에서 물리 기반 캐릭터 이동 구현에 대한 지식을 확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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