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ameLabMaster입니다. 오늘은 유니티에서 이벤트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벤트 시스템(Event System)은 유니티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처리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UI 이벤트, 마우스 클릭, 터치 이벤트 등 다양한 입력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시스템 구성 요소
- EventSystem: 이벤트를 관리하고 처리하는 중심 컴포넌트입니다. 하나의 씬에 오직 하나의 EventSystem 컴포넌트만 존재해야 합니다.
- StandaloneInputModule: 마우스와 키보드 입력을 처리하는 컴포넌트입니다.
- TouchInputModule: 터치 입력을 처리하는 컴포넌트입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됩니다.
이벤트 리스너 생성
유니티 이벤트 시스템을 사용하려면 이벤트 리스너(Event Listener)를 생성해야 합니다. 이벤트 리스너는 특정 이벤트에 반응하여 원하는 동작을 수행하는 스크립트입니다.
- C# 스크립트에서 이벤트 리스너 생성
- 이벤트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구현
예시: 버튼 클릭 이벤트를 처리하는 스크립트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EventSystems;
public class ButtonClickListener : MonoBehaviour, IPointerClickHandler
{
public void OnPointerClick(PointerEventData eventData)
{
Debug.Log("Button clicked!");
}
}
이벤트 시스템을 활용한 상호작용 예제
- UI 버튼 클릭 이벤트 처리하기
- 드래그 앤 드롭 구현하기
- 마우스 호버 이벤트 처리하기
이벤트 시스템을 이해하고 활용하면, 유니티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프로젝트에서 이벤트 시스템을 활용하여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게임을 만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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